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뮤코라제정 효능 효과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chickyu 2018. 11. 8.
반응형

목 점막에 달라붙은 가래는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엄청난 불쾌감을 유발합니다. 감기에 걸렸거나 비염이 있어 가래가 유발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 미세먼지의 증가로 인해 목에서 가래가 계속 생기는 걸 느끼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위에 서술했던 감기, 비염, 먼지로인한 가래가 계속 발생할 경우 병원을 찾아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 때 주로 처방받는 약이 바로 뮤코라제정입니다.

무료라제정은 수술 및 외상후, 부비동염, 혈전정맥염이 있는경우나 호흡기 질환에 수반하는 담객출(가래)곤란의 경우 처방을 받는 약입니다.

성인의 경우 1회 1~2정, 1일 4회 경구투여합니다. 체내에서의 작용기전은 아직 해명되지 않은 점이 많고, 용량, 효과관계도 밝혀진 것이 아니므로 목적이 없이 투여하면 안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하면서 복용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질환을 가진 사람은 본약을 투약하면 안되는데요. ①혈액응고이상 환자 ②혈소판 감소증 환자 ③항응고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 ④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이 병력이 있는 환자 ⑤출혈소인을 지닌환자 ⑥조절되지 않는 중증의 고협압 환자 입니다.

뮤코라제정의 부작용으로는 ①과민반응: 때때로 발진, 발적 등의 과민증상 및 쇼크, 호흡곤란, 두드러등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합니다. ②소화기계: 설사, 때때로 식욕부진, 위부불쾌감, 복통,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피부: 홍반성 발진, 피부염,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향원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스트렙토키나제를 함유합니다. 이 약의 사용과 연관된 과민반응 및 쇼크, 호흡곤란, 두드러기 반응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모든 약이 동일하지만 약을 복용하는 기간에는 간에 무리가 될 수 있는 술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복용하기전 의사와 자신의 몸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 후 복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