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남성용 피임약 젠다루사 베이슬젤 알아보기

by chickyu 2017. 11. 19.
반응형

남성용 피임약 알아보기

남성용 피임약은 아직 우리나라 남성들에게 굉장히 생소한 주제 입니다.

남성용 피임약이라는 단어를 알고 있는 대한민국 남자들이 얼마나 될까요?

피임약은 경구피임약이나 살정제, 주사피임약, 사후피임약 등이 대표적입니다. 피임이 여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여성들의 불편함과 그 부작용의 위험성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남성용 피임약을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남성 피임시대

일부 남성들 중 피임을 거부하는 이유는 콘돔을 착용하면 자극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남성의 경우 경구 피임약이 없다는 것과 질외사정이라는 허울 좋은 핑계로 여성들에게 부작용 가득한 피임이라는 폭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이런 핑계는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내년에 남성용 경구 피임약이 발매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내년안에 남성용 피임약인 젠다루사와 베이슬젤이 출시 될 예정입니다. 이제 피임은 남성의 몫이 되는 시대가 된 것 입니다.


젠다루사

젠다루사는 콘돔 이후 최초의 남성용 피임약으로, 기존의 남성 피임법과는 다르게 경구용 피임약 입니다. 여성들이 복용 했던 경구피임약처럼 복용하는 것 만으로 99%의 피임률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남성 피임법은 콘돔, 정관수술 두가지만 존재했습니다. 남성들은 콘돔을 통한 피임법은 쾌감이 떨어지고 질외사정이라는 대체법이 있기 때문에 거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 정관 수술은 수술이기 때문에 선뜻 시행하기 쉽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질외사정은 피임률이 60%에 불과하고, 엄밀하게 말하면 피임법이라고 말할 수 없는것 입니다. 그렇다 보니 많은 남성들이 여성에게 경구 피임약을 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여성이 복용하는 경구피임약은 호르몬을 조절하여 난자의 배란을 막는 것으로, 여성의 건강에 있어서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건강항 성개념을 가지고 있는 남자라면 남성이 피임을 해야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그럼에도 여러 핑계로 여성에게 피임을 강요해 왔던 남성들의 핑계를 잠재워줄 경구 피임약의 출시를 아주 반기는 바 입니다.

그렇다면 젠다루사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젠다루사는 관목식물의 일종으로 콘돔이 개발되기 이전부터 인도에서 고유의 피임법으로 사용되던 관목을 이용한 피임 입니다. 이에 인도 연구진들이 30년간 이 피임법을 연구해서 개발한 것이 바로 젠다루사 입니다. 이 관목에는 펩타이드 라는 성분이 들어 가는데, 젠다루사를 복용하게 되면 펩타이드가 정자로 유입되어 정자를 움직이게 하는 단백질을 차단해 줍니다.

임신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배란 된 난자에 정자가 도달해야 합니다. 한번의 사정을 통해 수억마리의 정자가 배출되고 그중에 난자에 도달하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정자의 운동력을 우리는 흔히 정력 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젠다루사 복용시 정자의 운동력이 차단되고 이로서 정자가 운동성을 잃게 되면서 난자에 도달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원리를 통해 피임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젠다루사 입니다.


베이슬젤

베이슬젤은 일종의 정관 수술과 같은 피임법입니다. 베이슬젤은 젤타입 주사약물로 정관 속에 베이슬젤 주사를 통해 주입하는 방식으로 시술됩니다. 이 베이슬젤이 정관에 투입되면 정자의 배출을 막아주어 피임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정관수술의 경우 영구적 시술로, 여러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었습니다. 또 수술이라는 점 때문에 선뜻 수술을 받기가 꺼려지는게 사실 이였습니다. 하지만 베이슬젤은 주사를 통해 투여하는 간다한 시술 뿐만 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고, 성기능을 회복하고 싶을 때 베이슬젤을 녹이는 의약품을 재투여 함으로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베이슬젤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베이슬젤은 젤타입의 주사약물 입니다.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는 사정시 정관을 통해서 배출되어 난자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베이슬젤을 정관에 주입하게 되면 젤타입의 베이슬젤이 정관에 정자의 이동을 막는 일종의 차단막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에 사정을 해도 정자가 베이슬젤의 차단막에 막혀 이동하지 못하고 정자는 몸에 재흡수 되게 됩니다. 여기서 특이점은 베이슬젤은 고체가 아닌 유동성고체인 젤 타입이기 때문에 정액은 그대로 배출 되고 정자만 걸러지게 됩니다. 혹시 그럼 사정이 안되는 것 아니냐?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젠다루사와 베이슬젤 두약은 비호르몬 피임약이기 때문에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또 성기능이나 생식기능에도 무관하다고 밝혀졌습니다.이에 조만간 남성들이 피임약을 먹는 시대가 찾아올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예상이 됩니다.


현재의 남성 피임법 질외사정, 콘돔

보통의 경우 남성들은 질외사정을 하는 방법으로 피임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질외사정은 위험한 피임의 방법입니다. 사정을 충분히 조절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지만, 사정하기 전 나오는 쿠퍼용액에서도 정자가 일부 나오기도 하며, 관계를 여러 번 이어서 하면 앞에서 사정했던 묻어 있던 정자가 들어갈 위험성도 존재합니다.


올바른 콘돔사용법

그렇다면 현재 올바른 남성용 피임법은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바로 콘돔 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피임법으로 남성의 성기에 고무 재질로 된 주머니를 씌워 정자가 질 안에서 방출되는 것을 막습니다.

간단히 약국, 편의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어 간편하고 성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고, 잘못하면 찢어지거나 구멍이 날 위험이 있습니다.

콘돔의 피임 실패확률을 2~18%로 높은 수준의 피임능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가위나 칼로 포장을 개봉할 경우 손상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손으로 안전하게 개봉해야 합니다.

콘돔착용법

반드시 삽입 전에 착용해야 한다.

발기 상태에서 착용해야 한다.

지용성 윤활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콘돔 끝의 정액 주머니를 눌러 공기를 제거한 후 콘돔 링을 감싸면서 페니스를 덮을 것

질에서 페니스를 뺄 때 콘돔의 링을 잡고 빼낼것

여기서 정말 이런경우도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부분 하나를 짚어보겠습니다.

남성의 30%정도는 사용했던 콘돔을 다시 뒤집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정액은 공기 중에서 20분이상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재사용은 절대 금물입니다.

또하나 주의 사항 콘돔을 성관계 도중에, 혹은 사정직전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콘돔은 삽입이 이루어지기 전 부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관계 도중에 사용하게 되면 피임률도 낮아지고 때에 따라서 성병의 전염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남성용 피임 그중 콘돔은 남녀간에 제일 간편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피임입니다. 성관계시 피임이 필요하다면 무리한 여성의 피임약 복용을 요구하지말고 남성분들이 콘돔을 사용하는 매너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