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업경제

석재산업의 종류 : 채석업, 석가공업

인사이트 씨큐 2017.10.31 16:17

석재산업의 종류와 채석업, 석가공업

석재산업의 종류, 채석업과 석가공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석재산업이란 석재를 채취하고 이를 가공하여 인간이 필요로 하는 각종 제품을 만들고 이를 시공설치 하는 일들을 하는 산업활동을 말합니다. 많이 이용되는 석재로는 화강암, 대리석, 사암, 현무암, 안산암, 점판암, 오석류 등 다양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되는 석재는 대리석과 화강암 입니다.


대리석은 건축내장재와 공예품용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대리석은 법정광물이기 때문에 광업법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 표준산업분류에는 건설용 석재채취업과 석제품제조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채석업은 기타 광업의 분류번호 2901의 토사석채취로 되어 있는으며 건설용, 기념비용석, 판석 및 기타용도의 점토, 모래, 자갈 등을 채취하는 산업활동과 이에 관련된 보조적인 산업활동을 말합니다.


이를 세분하여 29011에서 건설용 석채채굴업은 건설용, 기념비용 및 판석 생산을 위하여 각종 암석을 채취하는 산업활동을 말합니다.

또한 석가공업은 분류번호 3699의 달리 분류되지 않은 비금속광물제조업으로 36994번에서 석제품제조업은 화강암, 대리석, 판석 및 기타 석재료를 절단, 성형, 가공하여 건물 및 장치물, 그릇 및 용기 등을 제조하는 산업활동을 말하며 석재에 글자새김 활동 도 포함합니다.


채석업과 석재가공업이 이 두가지 산업활동을 석재산업이라고 하고, 산업분류로 보아 채석업과 석재가공업은 완전히 분류번호가 다른 별개의 산업활동이지만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