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업경제

2017 철강산업의 특성 및 시장 현황

인사이트 씨큐 2017.11.02 14:11

오늘은 2017 철강산업의 특성과 시장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강산업은 우리나라의 국가 경제 발전을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핵심 소재산업으로서 관련된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시키기도 하고 또한 원료, 에너지 등 후방 산업의 생산을 유발하는 연관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계 경기에 위축 시에도 가동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국제가격이 하락하는 단점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 세계 철강산업은 선진국에서 중국 등 신흥 시장국으로 넘어와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각국에서 엄청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철강산업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중국의 성장감속, 공급과잉 때문에 문제 되어 왔습니다. 최근 수익성과 효율성으로 전환하기 위해 구조개혁과 공급과잉 해소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공급과잉이나 경기 침체에 불구하고 구조개혁, 국내 제철, 제강사들의 품질 향상등의 노력으로 국내 철강산업 성장이 꾸준히 이어져 왔다고 합니다.

향후 세계 경기회복과 제조업의 고도화, 첨단화를 통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또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앞으로 품질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한 투자와 언정적인 원자재 수급, 환율변동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최근 철강산업에  여러가지 조약과 규제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규제가 주요한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해 한국의 철강산업의 시장이 밝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