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 공부

뉴스펀딩-스토리펀딩 알아보기

by chickyu 2017. 4. 12.
반응형


다음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뉴스펀딩_스토리펀딩에대하여 좀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각 산업분야에서 크라우드펀딩이 진행되면서 민간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관심이 많이지고 있습니다. 뉴스펀딩에 하나인 스토리펀딩에 대하여 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보통 일반 회사의 경우 회사의 주식을 어떤 제품을 만드는 사업을 시작할때 자본금을 증자하고 기업을 확대하기 위하여 투자자들로 부터 주식을 팔아 자금을 확보하는 창구로 활용이 됩니다. 대부분 형체가 있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이 대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무형의 가치를 창조하는 예술가들이나 기타 아티스트들은 이런 자본 확충이 불가능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 스토리 펀딩 입니다.


'스토리펀딩' 

스포리펀딩이란 말 그대로 스토리와 펀딩의 합성이다.

일반 독자가 창작자가 생산한 스토리에 펀딩을 하는 방식이다. 창작자는 펀딩 모금액 사용처를 명시하고 이를 이행할 책임이 있다. 독자는 창작자의 스토리에 동의하고 펀딩 사용처에 공감하는 경우 펀딩에 동참한다. 이때 펀딩은 여러 독자들에게 받기 때문에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방식을 취한다. 대개 SNS를 활용하여 홍보하기 때문에 소셜펀딩(social funding)형식으로 진행된다.



요약을 하자면 창작자의 창작물(포스팅, 뉴스 등)에 가치를 부여하고 그 가치에 대한 투자를 받을 수 있는 펀딩이 스토리펀딩 이라고 요약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