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시농업관린사 자격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도시농업의 체계화를 위한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제도가 도입 된다고 합니다. 도시농업의 범위가 농작물 경작 및 재배 행위에서 도농양봉, 수목, 화초재배 등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현행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에서는 도시농업의 정의를 도시지역에 있는 토지, 건축물 또는 도양한 생활공간을 활용하여 농작물 경작 또는 재배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 도입되는 도시농업관리사는 전문인력 양성기관에서 도시농업 전문과정을 이수한 사람으로서 도시농업의 홍보 및 도시농업 기술 보급등을 통하여 도시민의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수 있도록 해설하거나 지도 교육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번에 새로 도입되는 도시농업관리사는 전문인력 양성기관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도시농업전문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자격증을 교부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도시농업지원센터 또는 그 밖에 도시농업과 관련된 시설에서 도시농업교육을 실시하려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도시농업관리사를 배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시농업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육성 및 지원을 위해 운영하는 도시농업종합정보 시스템에 도시농업관리사에 관한 정보도 포함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산업에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듯 합니다.

도시농업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을 해나갈지 알수는 없지만 농업관련 창업 또는 청년농업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는 시골에 내려가지 않고 도시에서 농업관련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또는 취업이 가능 하다는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케이팜 kfarm2017 귀농귀촌 농업테크 박람회에서는 도시농업에 관련된 상품과 관련업체들이 참여해 도시농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ww.kfarm.co.kr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