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은하 투병 쿠싱증후군 어떤병? 쿠싱증후군 알아보기


피부가 얇아지고 멍이 잘 들어서 검사를 해보니 쿠싱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어떤 병인가요?


우리몸이 필요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에 노출될때 생기는 질환입니다. 당류코르티코이드는 부신이라는 내분비 기관에서 만드는 물질인데, 부신에서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외부로부터 많은 양의 당류 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하면 쿠싱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

쿠싱증후군은 우리몸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당류 코르티코이드에 노출될 때 생기는 질환으로 부신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너무 많이 만들어 내거나 외부에서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할때 생길 수 있습니다. 부신에서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첫쨰, 뇌하수체로부터 당류코르티코이드 분비를 조절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주로 뇌하수체에서 부신피질자극호로몬을 분히나는 종양이 생겨서), 둘쨰, 부신에 종양이 생겨 이 종양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다 생성하는 경우, 셋째, 뇌하수체가 아닌 다른 곳(예:폐 종양 등)에서 부신피질 호로몬을 많이 만들고 이로 인해 부신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 생성이 증가한 경우 입니다.

증상

달덩이처럼 둥근 모양을 보이고 목 뒤와 어깨에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됩니다.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이나 근력이 허약해지는 등의 근골격계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외에도 여드름, 조모증, 홍조, 피부가 얇아짐, 멍이 잘듦, 자색선조, 성기능 이상, 혈당 상승, 혈압상승 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진단

먼저 혈액검사와 24시간 소변검사를 시행해서 혈액이나 소변에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혈액이나 소변검사에서 쿠싱증후군이 의심되면 좀 더 자세한 검사와 함께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로 복부 ct나 뇌하수체 mrl 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

당류크로티코이드를 과량 복용하여 쿠싱증후군이 생긴 경우라면 약물 복용을 서서히 줄이다가 중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부신 종양이 원인이고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다면 부신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경우에 따라 부신 종양 수술로 제거할 수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때는 약물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뇌하수체 종양이 원인인 경우에도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경우에 따라 약물로 치료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가수 이은하가 쿠싱증후군을 앟고 있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일 방송된 마이웨이 에서는 디스코의 여왕으로 불린 가수 이은하의 인생 고백이 공개됐습니다. 그는 쿠싱증후군과 척추분리증을 앓고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