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웹툰작가에 대한 포스팅을 좀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기안84, 조석, 이말년 등 웹툰작가들이 방송출연을 많이 하면서 웹툰작가를 꿈으로 하고 있는 학생들도 많으실거고, 웹툰작가들은 만화를 그려서 어떻게 수익을 버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하여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기안84 그리고 웹툰작가들에 수입에 대한 부분입니다.

웹툰작가의 경우 인지도와 능력에 따라 엄청나게 많은 연봉의 차이를 보입니다. 신인 웹툰작가의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기본적으로 세전 120만원~150만원 수준의 월급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연봉이 세전 1400만원~1800만원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인기있는 신인작가라면 또 얘기가 달라집니다. 즉 웹툰의 인기도에 따라서 연봉이 달라진다는 겁니다. 기본급여에 추가적으로 인세티브도 붙어서 들어오기 때문이죠. 웹툰작가로서 성공한다면 기안84, 조석, 이말년 등 인기있는 작품에 따라 급여가 달라지는 겁니다.

솔직히 웹툰은 쉬운 과정은 아닙니다. 특히 그림을 배워본적이 없으시다면 준비 시간도 필요할 것이며 준비기간동안 피나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기안84의 경우 방송활동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기안84의 연봉이 화제가 되기 시작했는데요. 예전 택시 라는 방송에 출연당시 공개했던 연봉이 작품 패션왕을 그리면서 월700만원~800만원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그때는 방송을 출연하지않고 순수하게 웹툰만 그렸을때이니 지금은 훨씬더 높은 연봉을 받고 있다고 추측됩니다.

현재는 방송에서 나온것과 같기 분당에 소재한 아파트에 전세로 거주하고 있으며 고급외제 승용차 벤츠E클래쓰를 타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조회수가 올라감으로 광고 수익이 추가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돈 외에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추측으로는 웹툰으로만 벌어들이는 수익은 연간 3억정도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기안84는 1984년생으로 2008년 의경생활을 배경으로 그린 노병가로 데뷔 패션왕, 복학왕 등의 만화를 그리고 있는 웹툰작가 입니다. 최근 나혼자산다를 통해 방송에서 활약하고 있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작품 활동을 기대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