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농식품 모태펀드란 농식품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건전한 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재정과 기금의 출지를 받아 농식품 투자조합등에 출자하는 모태펀드 입니다. 모태펀드와 민간자금이 결합한 농식품 펀드는 민간인 투자운용사(창업투자회사)가 사업성 검토를 통해 우수한 농식품 경체를 선별하여 투자하게 됩니다.



○농식품 모태펀드와 융자/대출의 차이점



○농식품 모태펀드의장점



농식품 모태펀드는 우수한 농식품경체*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투자조합이 함께 경에 참여하기 때문에 위험부담도 투자조합이 나눠 가지고 채권자-채무자의 관계가 아니라 주주(파트너)관계가 성립되며, 수익이 발생할 경우 함께 수익을 나눕니다.
  • * 농식품경체 : 농업인, 농업법인, 식품사업자, 관련사업자 등


○농식품 모태펀드의 투자과정





○농식품 모태펀드 FAQ


  • Q1.농식품 펀드 투자가 최종 결정될 경우 일반적으로 유치가능한 투자금의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A.운용사와 농식품경체간의 협의(계약)에 따라 투자금 규모는 다양하게 책정되나 경체당 펀드결성총액의 최대 20% 이내 범위에서 투자를 받으실 수 있으며 평균적으로 10억에서 20억 정도의 규모에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500억 규모의 스마트 팜 전용 펀드를 조성해 중대규모 투자금 유치 지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Q2.창업에 필요한 자금 유치도 가능한가요?
    A.네 가능합니다. 사업준비단계의 농업인의 경우, 사업준비단계 또는 개시 후 1년 미만의 농식품 경체에 투자하는 「에그로씨드 펀드」 또는 사업준비 단계 또는 3년 미만의 파머스 벤처·창업인에 투자하는 「창업아이디어펀드」를 통해 투자유치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머스: 대표자가 만39세 이하이거나, 만29세 이하 임직원 비중이 50% 이상인 경체
  • Q3.투자금 회수시 투자운용사와의 수익배분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투자는 크게 프로젝트 투자와 지분투자로 나누어집니다. 프로젝트 투자의 경우, 이익이 발생하을 때 경체와 투자운용사가 투자 이전에 약정한 비율로 수익을 나누며, 지분투자의 경우에는 배당 지분매각 등의 형태로 수익금을 회수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투자의 이점: 채권취득 및 주식 등 지분투자가 불가능한 개인사업자, 농조합법인도 투자금 유치가 가능 특정 사업단위(프로젝트)에 대한 선택적 투자가 가능

    *농림축산부 자료
  • Q4.농식품펀드 상담 이후 투자 유치를 위해 받을 수 있는 도움은 무엇이 있나요?
    A.투자유치를 위한 사업 PR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체를 대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등 사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금 유치 후에도 사업화 단계에 따라 기술개발, 재무·회계·마케팅 등 경영체 사업역량 증진을 위한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