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기침이 심할때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이유

by chickyu 2017. 11. 14.
반응형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이나 이물질이 들어올경우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기침을 하는데 이는 아주 정상적이고 건강한 반사작용입니다. 음식을 먹고 사래가 걸리는 것도 위와같은 원리인 것이죠. 그런데 기침이 심할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와 관련하여 건강에 이상이 있을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침을 하는것은 몸이 건강하게 방어를 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며, 질환으로 인해 생긴 해로운 물질을 밖으로 내보내고 있는 것이지 기침 때문에 질환에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기침을 참는것은 이물질을 밖으로 내보내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몸에 더 해로울 수 있습니다.


기침이 심할때 주요 원인

기침은 아까 설명드렸듯이 질환이 아닌 몸을 지키기 위한 반사작용이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기침의 원인은 가벼운 알레르기 반응에서부터 중대한 질환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기침이 나오는 주요 원인은 감기 입니다. 또한 요즘에는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공해물질, 미세먼지로 인해 기침을 하기도 하며 심각할 경우 폐렴, 폐결핵 등이 기침을 하는 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달이상 기침이 심할때는 기관지천식, 후비루 증후군, 역류성 식도염 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으며 공기가 차가워지는 새벽기운에 온도차이에 의해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거의 대부분 낮에는 건강한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때문에 낮에는 괜찮으닌까 별일 없겠지 하고 넘어가기 쉬운데 단순한 기침이라면 다행이지만 축농증, 천식, 알레르기 등 다양한 원인으로 기침이 발생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이 심할때 진단방법

기침을 하는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은 반복적이고 연속적으로 기침을 하지만 작고 한번만 기침을 하는 경우에는 습관적인게 가장 많습니다. 기침을 가볍게 할때는 보통 2주정도 지나면 별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널리 알려져있는 민간요법들을 사용하면 금세 건강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달이상 기침이 심할때는 반드시 병원에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 한달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는 흔치않기 때문입니다. 이땐 민간요법으로 감기를 다스릴려고 하다가는 오히려 더 큰 병을 키울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병원에가면 진찰을 하고 몇주후에 다시 찾아오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기침의 원인을 더 정확히 알아내고자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만성기침의 경우에는 그 원인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아 다양한 검사들도 실시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검사시기를 놓치지 않고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