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공부

세계장수기업 알아보기

by chickyu 2017. 11. 2.
반응형

세상에는 정말 셀 수도 없이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있습니다. 수백년의 역사를 가진 기업부터 갓 사업에 발을 딛은 스타트업까지 기업의 역사는 가지각색입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장수기업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입이 떡 벌어질만한 경력을 가진 기업도 꽤 존재하고있습니다.

13. 월계관 (일본 교토, 1637년~)

월계관 주식회사는 각종 주류를 제조하는 주조회사입니다. 본사 및 공장은 교토부 교토시 후시미구에 위치합니다. 월계관이 제조하는 청주는 미국 청주 시장에서 2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교토시 후시미구는 기온이나 수질 등의 자연환경이 좋기 때문에 청주양조에 아주 유리한 조건입니다.

12. 부시밀즈 (북아일랜드 안트림주, 1608년~)

위스키를 제조하는 부시밀즈는 앤트림 군에 있는 마을 이름으로, "숲 속의 물레방앗간"이라는 뜻입니다. 1608년 잉글랜드 왕 제임스 1세로부터 증류 면허를 발급 받은 이래로 지금까지 위스키를 만들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위스키 증류소가 되었습니다.

11. 화이트 채플 벨 파운드리 (영국 런던, 1570년~)

영국의 이 주물공장이 존재하며 바뀐 왕만 27명이라고 합니다. 주로 종을 만들며 과거 필라델피아 자유 종을 만든 경험도 있습니다.

9. 베레타 (이탈리아 라루도네, 1526년~)

베레타는 총기 제조회사로써, 베레타 92라는 권총이 가장 유명합니다. 1526년 건스미스인 바톨로메오 베레타가 베니스의 조병창으로부터 총신 납품을 의뢰받은 일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이때의 군납 영수증이 아직도 회사에 보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8. 더 쇼어 포터스 소사이어티 (스코틀랜드 에버딘, 1498년~)

이물류회사는 콜럽버스의 향해 이전부터 존재했습니다. 물류회사기 때문에 신대륙을 발견하지 못했지만 콜럼버스보다 먼저 바다를 누비며 물자를 운반했습니다.

7. 프라방 꼬냑 (프랑스 스공작, 1270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꼬냑 공장 중 하나입니다. 꼬냑 생산에 사용되는 포도를 재배하는 농장 중 일부는 약 1,000년 동안 포도원 경영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역사만큼이나 꼬냑의 질도 좋은데요 훌라방 V.S.O.P는 세계 유일의 그라운드 상파뉴 등급품이기도 합니다.

6. 바이엔스테파너 (독일 프라이징, 1040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맥주 양조공장입니다. 양조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유럽에선 수도사들이 술을 빚기 시작했다는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 곳이 바로 이 곳입니다. 베네딕트파 수도사들이 뮌헨 근교 프라이징에서 모여 맥주를 만들었고 오늘 날의 바이엔스테파너가 되었습니다.

5. Sean's Bar (아일랜드 애슬론, 900년~)

이 술집은 아일랜드가 시작된 샤논강 근처에 위치합니다. 켈트인들이 이곳에서 술을 마셨고, 잉글랜드의 침공을 받기 전부터 이 술집은 운영되고 있습니다.

4. 스티프츠켈러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803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 경영되고 있는 레스토랑입니다. 신성 로마제국 시대부터 존재했으며 할리우드 스타부터 클린턴 대통령까지 많은 유명인사들이 방문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3.1000년의 온천 코만(일본 효고현, 717년~)

일본 효고현 도요오카시 기노사키초에 위치한 온천입니다. 이름은 1000년의 온천이지만 1000년도 훌쩍 지났습니다. 특히 일본의 문인문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온천입니다.

2. 니시야마 온천 경운관 (일본 야마나시현, 705년~)

기네스북에 가장 오래된 여관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1000년이 훌쩍 넘는 세월 동안 가게를 운영해온 것도 신기하지만 52대 걸쳐 한 가족이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1. 금강조 (일본 오사카시, 578년~)

대망의 세계장수기업 1위는 일본의 금강조 입니다. 금강조의 시작은 우리나라가 삼국시대였을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성덕태자가 백제에 절, 궁전 등을 건축하는 일본의 공장인 3명을 초대했었는데 그 중 한 명이었던 금강 시게미쓰가 창업 지금까지 14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2005년에 파산하여 1429년의 역사를 딛고 다카마쓰 건설의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번외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은 1897년에 설립한 조흥은행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2006년 신한은행에 통합되면서 조흥은행이라는 이름은 사라졌습니다. 현존하는 기업 중 가장오래된 국내 기업으로는 1896년 '박승직상점'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두산그룹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