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탈모에 좋은 음식과 새로나운 개념의 탈모약 출시 소식

by chickyu 2017. 11. 20.
반응형

기존의 탈모제는 끝났다 탈모해결 현실화!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가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모는 색깔이 없고 굵기가 가는 연모와는 달리 빠질 경우 미용상 문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서양인에 비해 모발 밀도가 낮은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5만~7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에 약50~70개까지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 입니다. 따라서 자고 나서나 머리를 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가 100개가 넘으면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는 임상적으로 흉터가 형성되는 것과 형성되지 않는 두종류로 나눌수 있으며, 흉터가 형성되는 탈모는 모낭이 파괴되므로 모발의 재생이 되지 않는 반면, 흉터가 형성되지 않는 탈모는 모낭이 유지되므로 증상 부위가 사라진 후에 모발이 재생됩니다. 흉터가 형성되지 않는 비반흔성 탈모로는 유전성 안드겐성 탈모, 원형탈모, 곰팡이 감염에 의한 두부 백선, 휴지기 탈모, 발모벽, 모발생성 장애 질환 등이 있고 흉터가 형성되는 반흥성 탈모로는 루푸스에 의한 탈모, 독발성 모낭염, 모공성 편평태선, 화상 및 외상에 의한 탈모등이 있습니다.


탈모, 검색어 등극 왜.."기존 탈모제는 끝났다"

탈모 해결이 현실화 됐다? 국내 기술로 '탈모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새 탈모 치료제는 털을 만드는 피부 기관인 '모낭'을 생성하면서도, 기존 탈모제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탈모 치료제를 개발 중인 연구진은 "탈모가 진행되는 사람의 두피 조직에 유독 'CXXC5'라는 단백질의 양이 많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이 단백질은 모발형성과 상처 치유 등의 역할을 하는 세포 내 신호전달계 (윈트신호절달계 Wnt signaling pathway)를 구성하는 핵심 인자다. 단백질의 기능을 더 자세히 확인하기 위해 연구진은 사람 모낭 세포를 연구한 결과, 이 단백질이 다른 단백질에 결합해 모발 생성을 저해하는, 즉 탈모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는 두 단백질의 결합을 막으면, 모발이 제대로 생성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입니다. 이에 탈모 치료제 연구진은 실제로 두 단백질의 결합을 막는 생화학물질(단백질 조각)'PTD-DBM'을 제작해, 쥐에서 효능을 확인했다. 털이 없는 부분에 28일간 PTD-DBM를 발라주자, 모낭이 건강해지며 털이 다시 난 것입니다.


윈트신호전달계를 활성화하는 화학물질인 '발프로산'을 함께 바르면 발모효과가 더 높아졌다. 기존 탈모 치료제는 모발이 성장 속도를 촉진하는 원리를 이용하므로, 이미 탈모가 진전된 경우 효능이 없습니다. 또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약물을 동시에 쓰기 때문에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탈모 치료제 후보는 이런 문제를 모두 해결할 잠재력이 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입니다. 현재 연구진은 동물을 대상으로 이 후보 약물에 독성이 있는지 시험하고 있습니다.


최강열 교수는 "모발 형성 조절에 관련된 단백질을 찾고, 이 단백질의 기능을 제어해 모발 재생을 촉진하는 신물질을 개발했다"라며 "개발된 물질은 탈모 치료는 물론 피부조직의 손상까지 재생하는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연구의 의의를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는 과기정통부 기초연구지원사업(집단연구)의 지원으로 수행했으며, 연구 결과는 지난달 20일 피부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에 실렸습니다.

<기사출처: 연합뉴스>


탈모에 좋은 음식


모낭에 건강하게 해주고 두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영양분을 찾아 섭취한다면 분명 탈모가 진행되거나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탈모의 원인이 될수도 있는데 불규칙한 식사나 불균형한 식단은 굵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비타민C가 많은 음식


과일이나 야채에 많은 비타민 C는 천연 산화방지제 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이를 많이 섭취할 경우 머리카락이 더욱 빨리 자라게 해주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비타민C가 많은 레몬, 오렌지, 키위, 브로콜리, 시금치 등을 많이 섭취하면 탈모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불용성 식이섬유는 인슐린 수치를 정상으로 유도하는 성분 입니다. 그리고 인슐린은 남성들의 탈모에 관계된 호르몬으로 이 호르몬이 불균형하거나 줄어들 경우 탈모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쌀, 귀리, 밀, 호밀 같은 통곡물은 탈모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곡물에 많은 비타민 B6와 엽산은 모낭을 건강하게 해주어 모발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철분이 많이 포함된 녹색 잎 채소도 탈모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분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며 시금치, 양배추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아연은 단백질을 형성하고 에너지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영양분으로 탈모 예방이나 치료에 많이 관련된 영양분입니다. 그리고 아연은 감자, 아스파라거스, 샐러리, 가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오틴과 엽산이 많은 음식

비오틴과 엽산은 머리카락의 대사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여 탈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바나나, 콩, 견과류 등에 비오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엽산이 많은 음식으로는 소고기, 닭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

비타민A가 부족하면 탈모가 진행될 수 있는데 이 영양분은 모낭을 매끄럽게 해줘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게 해주고, 모낭세포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여 굵고 튼튼한 머리카락이 자라게 해줍니다. 때문에 탈모가 있는 분이라면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A가 많은 음식으로는 야채, 달걀, 올리브, 우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해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건강한 모발을 위해서라면 하루에 충분히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 에너지음료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탈모에 관련한 희소식과 탈모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탈모인 여러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곧 치료할 수 있는 시기가 올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