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공부

수에즈 운하 관련주 11종목

by chickyu 2021. 3. 30.
반응형

지난 24일 아시아, 유럽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통로인 수에즈 운하가 초대형 컨테이너선 좌초로 가로막히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수에즈 운하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다. 연관 검색어로는 쇄빙선 관련주, 조선기자재 관련주, 수에즈 운하 사고, LNG선 관련주 등이 있다.

 

수에즈 운하 관련주 이슈 이유

사고가 발생한 선박은 대만 선사 에버그린의 2만 TEU급 EVER GIVEN호이다. 갑작스러운 강풍에 선체가 항로를 이탈했고 바닥과 충돌을 하면서 좌초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운업계들은 당장 사태 복구까지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에즈 운하가 지난해 전 세계 교역량의 12%, 컨테이너선 물동량의 30%를 담당하는 만큼 이번 사고로 인해 글로벌 해상 물류 수급에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식투자 잘 하는 방법(15명의 고수들의 투자방법)

수에즈 운하 관련주 목록

  1. 유수 홀딩스
  2. 삼성중공업
  3. 태웅로직스
  4. 한국조선해양
  5. SKC
  6. S-OIL
  7. 한솔 케미컬
  8. SK이노베이션
  9. 팬오션
  10. 대한해운
  11. HMM

1. 유수 홀딩스(수에즈 운하 관련주)

지주회사에서는 적용 제외되나 자회사의 주식을 확보, 유지, 관리하고 있다. 지주회사로의 실질적인 지위,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해상, 항공 운송 주선업 등이 전체 매출의 75%에 달한다.

 

2. 삼성중공업(수에즈 운하 관련주)

사업부문은 선박, 그리고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과 조선해양부문, 토목 및 건축 공사를 영위하는 E&I사업 부문으로 구분된다.

 

3. 태웅로직스(수에즈 운하 관련주)

국제물류 주선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NVOCC에 해당된다. 20년간 거래한 석유화학 관련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통한 노하우 축적 및 인적, 물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4. 한국조선해양(수에즈 운하 관련주)

주요 종석 회사로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이 있다.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종속기업을 포함해 조선 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얻고 유지하고 있다.

 

5. SKC(수에즈 운하 관련주)

소재 전문 기업으로 모빌리티와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2차 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고 있는 동박 등을 생산하고 있는 모빌리티 소재 사업과 반도체 공공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 사업이 있다.

 

6. S-OIL(수에즈 운하 관련주)

주요 사업은 석유류 제품과 윤화 이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의 제조 판매이다. 단일 공장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유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7. 한솔 케미컬(수에즈 운하 관련주)

주요 사업으로 과산화수소, 라텍스, 치아 황산소다, PAM, 전자재료, 기타 화공약품 등의 판매를 하고 있다. 전자재료 사업에서 2차 전지 성능 향상을 위한 신소재 수요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반도체 공정 기술 변화에 따라 프리커서의 수요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8. SK이노베이션(수에즈 운하 관련주)

8개국 13개 광고 및 4개 LNG 프로젝트를 통하여 전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석유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9. 팬오션(수에즈 운하 관련주)

해운업 및 곡물사업, 해운시장 정보제공, 운항지원, 화물 클레임 처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10. 대한해운(수에즈 운하 관련주)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 사이다. 주요 사업으로 천연가스, 철광석,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 중인 해상화물 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하고 있다.

 

11. HMM(수에즈 운하 관련주)

벌크화물운송, 컨테이너 운송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인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이다.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벌크선과 컨테이너선, 중량화물선, 광탄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경쟁력을 강화하고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 중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메타버스 관련주
오세훈 관련주

 

마치며

이상으로 수에즈 운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다. 수에즈 운하 관련주에 투자를 진행했다면, 수에즈 운하 소식에 귀를 기울여 매도 타이밍을 잘 계산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수에즈운하-관련주-포스팅-썸네일
수에즈운하-관련주-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