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

스모그 가득찬 인도 뉴델리 "화생방 훈련수준" 미세먼지 WHO기준 40배

by chickyu 2017. 11. 13.
반응형

뉴델리 "1주일째 가스실"…미세먼지 주먹구구 대응탓 지독한 오염 지속
뉴델리 미세먼지 ‘공포’ 오염차량 홀짝제 시행하려다 취소하는 등 혼선

뉴델리 미세먼지로 시민들이 1주일 이상 ‘가스실’에서 생활하고 있다.

인도 수도 뉴델리가 초미세먼지로 1주일째 `가스실`을 방불케 하는 짙은 스모그에 휩싸여있지만, 당국은 뉴델리 미세먼지에 대한 뾰족한 대기오염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인도 NDTV 등이 12일 전했다.



뉴델리 미세먼지는 이 때문에 주요 포털 핫이슈 키워드로 등극했다. 우리나라도 ‘미세먼지’로 고통을 받고 있는 까닭에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는 게 공통된 반응.


연합뉴스에 따르면 주 정부는 애초 이 지역에 등록된 차량 1천만 대 가운데 650만대에 이르는 이륜차(오토바이)는 홀짝제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고 사륜차도 여성운전 차량은 예외를 인정하려고 했지만, 환경법원이 차량 홀짝제를 하려면 이 같은 예외를 인정하지 말고 포괄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지난 11일 판결했다. 


그러자 주 정부는 시내버스와 지하철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하루 최소한 300만 명의 승객을 더 대중교통으로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차량 홀짝제 시행 자체를 보류하기로 했다. 뉴델리 미세먼지가 심각해진 이유다. 
주 정부는 13일 환경법원에 다시 출석해 홀짝제 시행을 제한적 범위에서밖에 할 수 없음을 주장할 방침이다. 


뉴델리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해 주 정부는 또 차량 시내 진입을 막기 위해 뉴델리 주차요금을 평소의 4배로 인상했지만, 환경법원은 이 역시 "주차장 업자들만 이득을 볼 뿐이고 운전자들은 도로에 불법주차를 할 것"이라며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주 정부의 뒤늦은 대기오염 대응도 문제가 됐다.
뉴델리는 이미 지난 7일 일부 지역에서 PM2.5(지름 2.5㎛ 이하의 초미세 먼지) 농도가 1천㎍/㎥로 세계보건기구(WHO) 일평균기준치인 25㎍/㎥의 40배를 기록하는 등 심각한 대기오염에 휩싸였는데 1주일이나 지나 차량 홀짝제를 시행하는 하는 것은 전시행정이 아니냐고 환경법원은 의문을 표시했다.


델리 주 정부는 또 펀자브 주 등 뉴델리를 둘러싼 농촌 지역에서 추수가 끝난 뒤 다음 해 농사를 위해 논밭을 태우면서 발생하는 재가 뉴델리 대기를 심각하게 오염시킨다며 주변 주 정부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이 역시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아마린데르 싱 펀자브 주 총리는 뉴델리 미세먼지 사태와 관련 "논밭 태우기를 제지하는 대신 농민들에게 보상할 돈이 없다"면서 "이 문제는 주 정부끼리 논의할 것이 아니라 연방정부가 가능한 한 빨리 개입해야 한다"고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하지만 델리 주 정부는 아르빈드 케지리왈 주 총리가 이끄는 신생 정당 보통사람당(AAP)이, 펀자브 주는 제1야당인 인도국민회의(INC)가, 연방정부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끄는 인도국민당(BJP)이 각각 장악하고 있어 이들 중앙-지방 정부 간의 협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뉴델리는 지난 7일 일부 지역에서 PM2.5 농도가 1천㎍/㎥를 기록하며 시내 6천여개 학교가 5일간 휴교하는 등 비상이 걸렸다. 


케지리왈 델리 주 총리 스스로 자신의 트위터에 "가스실 같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9일부터 스모그가 다소 옅어지기 시작했지만 11일 오후에도 남부 시리포트 인근 지역 PM2.5 농도가 515㎍/㎥로 측정되는 등 대기오염 상태는 여전히 심각하다.
인도 지구과학부는 13일부터 바람이 다소 빠르게 불면서 뉴델리 시내 미세먼지 농도가 200㎍/㎥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기사출처: WOW한국경제TV/ 사진출처: 연합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