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추워지며 더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아이폰 배터리 광탈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배터리 광탈 현상이오면 보조배터리를 달고다니거나 어디가서든 충전을 할 수 있는 콘센트를 찾아다녀야하는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럼 배터리 광탈현상이 발생되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이전기기들이 추운 곳이나 갑자기 꺼졋던 이슈는 배터리 전압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날씨가 춥거나, 배터리를 오래썼거나, 배터리 잔량이 안남았을 때. 이 3가지 이유가 섞였을때 배터리 전압이 약간 낮아지게 되면 애플이 설계한 CPU가 최고성능(클락)으로 동작하지 못하게 되어 꺼져버리는 것 입니다. 배터리의 전압 변동폭을 덜 고려한, 애플의 하드웨어 결함입니다.

두번째 이것은 모든 스마트폰이 경험하는 배터리의 자연스러운 노후화 부작용이 아닙니다. 소비자가 체감해야 할 오래 쓴 배터리의 부작용은 "배터리가 광탈한다." 이게 상식적인 겁니다. 타사 폰들은 어떻습니까? 추운 곳에서도 안 꺼집니다.

대신 배터리에게 힘든 추운 환경에서도, (배터리 효율은 급감하지만) 무식하게 잘 돌아가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냥저냥 쓰다보면 결국 배터리는 엉망진창이 됩니다. 근데 그 다음은 소비자는 "아 배터리가 오래되서 광탈 배터리네"하고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 교체를 해서 생명연장을 시켜주면 끝입니다.이 과정에서 남 몰래 심각한 성능저하를 겪는 대목은 없습니다. 폰은 빨리빨리 돌아가고 배터리가 몹쓸 수준이면 서비스센터가서 배터리만 교체하면 끝입니다. 핸드폰 오래오래 빠르게 쓸 수 있습니다.

배터리 노후화는 자연스레 오는 부작용인 거고, 애플은 그 자연스러운 부작용 때문에 핸드폰이 꺼지는 일을 방지, 사용시간을 보장하려고 했습니다. 이는 이상한 정책이 아닙니다. 단지 성능을 원하는 유저는 고려하지 않았고, 소비자에게 친절하고 상세히 안내를 하지 않은게 잘못입니다.

"애플은 나름 보정장치를 만들어 놨는데 소비자에게 미리 말을 안해준게 잘못이네." 아닙니다. 사전 고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위에서 말한 이유들 때문에 전압이 부족해도 CPU가 제 속도에서 돌아가지 못하는 문제를 전압이 불충분하다 싶으면, 성능을 다운시켜버려서 해결한 겁니다. 

조금 과장해서 말하자면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 문제를 덮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소프트웨어로 개선했으니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은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아이폰 배터리 광탈의 해결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일단은 최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는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내용이 꼭 들어가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배터리 광탈을 벗어나기 어렵다면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해결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별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배터리광탈로 힘들어하고 있으신 분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배터리 교체로 정상적인 아이폰 사용을 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