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전시컨벤션산업의 꽃, 전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설명

소재지

전시장 면적(단위: 천㎡) 

 COEX

서울

4.7

SETEC

서울

8.7

aT센터

서울

8.5

KINTEX

고양

60.3

송도컨벤시아

인천

12.6

BEXCO

부산

31.5

EXCO

대구

17.5

CECO

창원

10.8

KOTREX

대전

4.4

 DCC

대전

9.9

 KDJ센터

광주

11.4

ICC제주

서귀포

9.4 

 자료: 지식경제부


1. COEX

- 너무 유명해서 모두 알고 있는 이곳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강남 한복판에 자리하고 있어 강남이라는 지정학적 요건이 장점이 되기도하고,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장점은 우선 교통수단이 좋고, 호텔을 포함한 배후 단지가 제일 좋다는 평입니다.

- 반면 전시장 규모는 작은편인데요, 면적자체는 큰 편이나, 세계적 전시장에 비하면 정말 작은 편이라고 합니다.


2. KINTEX

- 일산 신도시 개발 초기부터 계획하고 지어진 전시장이고, 면적자체가 국내 최대 규모입니다.

- 제3전시장, 4전시장이 계속 들어서고 있고, 아직도 전시장 부지가 남아 있습니다.

- 전시장을 뒷받침하는 기반시설들이 애초에 기획되어 있어 장점으로 꼽히나, 일산 이라는 지정학적 위치는 아쉽다는 평입니다.


3. 송도컨벤시아

- 마지막으로 지어진 전시컨벤션산업장입니다. 가장 최근에 지어진 곳이라 디자인은 가장 낫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만, 애초 목적이 전시보다는 국제회의에 초점을 두고 있어 규모가 그리 크지 못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전시장을 확장중이고, 국제회의 관련 시설은 국내 최고라고 합니다.


4. 그 외 지방거점 전시장

- 이 외에도 수많은 컨벤션센터들이 광역시, 지방거점도시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현실적으로 위 3개 컨벤션센터에 많은 전시와 회의가 몰려, 이를 분산하는 것이 정부의 과제라고 합니다.

- 각 지자체들도 맞춤행사, 국제회의섭외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