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시리아 피파랭킹 궁금증 알아보기

by chickyu 2018. 8.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8 아시안게임 축구 C조에서 2위를 차지하며 본선에 진출한 시리아 축구국가대표팀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시리아 피파랭킹에 관한 궁금증 입니다.

시리아의 홈구장은 다마스쿠스의 압바시인 스타디움이나 시리아 내전으로 제3국에서 경기를 치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월드컵 본선에 출전한 기록은 없습니다. 

1958년부터 1961년 동안은 이집트, 팔레스타인과 함께 아랍 연합 공화국 소속이었으며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에 출전하였고, 1959년 대회에서 우승하였습니다. AFC 아시안컵에서는 1980, 1984, 1988, 1996, 2011년 대회 총 5회 본선에 진출하였습니다.

한국과의 전적은 1승 3무 3패로 열세입니다. 가장 최근 만남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정예선이며,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호정호의 결승골로 서울에서 1:0으로 힘든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시리아가 후반 내내 한국을 몰아치는 경기였습니다.

내전중인 최악의 국가상황과는 달리 역설적으로 자국 국가대표팀은 현재 황금세대 소리를 들을 정도로 역대급 멤버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2017 AFC 챔피언스 리그 득점왕을 차지한 알 힐랄의 공격수 '오마르 카르빈', 한 때 사우디아라비아 대표팀 귀화설까지 나돈 골게터 '오마르 알 소마', 카타르 리그 움살랄의 미드필더 '마흐무드 알 마와스'등 대표팀 멤버가 유럽은 아니지만 중동리그 명문팀에 소속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국리그가 비정상화 되면서 많은 인재들이 해외로 유출된 것이 오히려 대표팀에게는 득으로 작용한 셈 입니다. '오마르 알 소마'같은 경우는 시리아 내전에서 반군 지지를 표명했다가 대표팀에서 줄곧 제외되고 있었는데, 시리아가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에서 매우 선전하고, 지속되는 복귀요청에 고심끝에 대표팀에 복귀, 마지막 이란전에서 극적인 동점골을 터뜨리며 팀의 플레이오프 진출을 이끌었습니다.

호주 대표팀과의 플레이오프에서도 홈, 원정 모두 1:1로 비기는 엄청난 선전을 했지만, 2차전 연장에서 '팀 케이힐'에게 골을 내줘 아쉽게 탈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시리아 역사상 월드컵 본선진출에 가장 근접한 예선이었고, 이 전력으로 나설 2019 AFC 아시안컵은 무난한 조편성과 함께 첫 토너먼트 진출의 가능성이 어느때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