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직장인 내일배움카드신청과 지원금액 궁금증 알아보기 #재직자 #직장인

by chickyu 2018. 10.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인(재직자) 내일배움카드신청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필자의 경우 직장생활을 하면서 대단한 비전을 보지도 못하고 있고 그렇다고 어마어마하게 많은 돈을 받고 있지도 않기 때문에 이번에 직장인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했고 새로운 인생의 목표를 잡아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제 포스팅을 보시는 분이라면 저와 동일한 생각을 하고 이 글을 읽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부에서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취업 또는 창업을 위해 직무수행능력 습득이 필요한 실업자 등에게 직업능력개발훈련 참여 기회를 재공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직장은 가지고 있지 않은 취업예정자는 당연히 지원이 가능하고 저와같이 회사를 다니고 있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혹시 본인이 근무하는 기업이 대기업이라고 한다면 교육 수강시 자기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직자의 경우 총 한도 2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중소기업에 재직중이라면 수업에 따라 자기부담금 없이 교육을 들을수도 있습니다.

우선 내가 대상이 되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내일배움카드를 먼저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http://www.hrd.go.kr/)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대상여부는 3~5일 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시 농협 또는 신한은행 두가지 은행중 하나를 선택해야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때 본인이 계좌를 가지고 있는 은행을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저의 경우 문자로 대상이 된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 대상이 되었다면 내일배움카드에서 전화가 옵니다. 이 때 본인이 농협이나 신한은행의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전화통화 만으로 바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통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해당 은행에 방문하여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위한 계좌개설을 요청하고 은행에서 카드 발급까지 처리를 요청해야합니다. 이왕이면 가지고 있는 계좌를 활용하여 신청하는 것이 제일 편할듯 합니다.

카드를 신청하면 등기로 받아볼수 있는데 이 카드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본인이 이 과정까지 다 마무리했다면 국비지원 학원을 방문해 주민번호만 말하더라도 본인의 앞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상의 돈이 이미 배정되어있습니다.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원하는 학원을 찾았다면 그 교육을 신청하면 됩니다. 단, 무료 교육이라 생각하고 수업과정을 빠지게 되면 패널티가 주어지니 꼭 수업을 빠지지 않고 잘 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잡으셨다면 꼭 달성하시길 바라며 추후에 학원교육 과정에 관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