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프리워크아웃 신청부터 변제까지 후기 모든것 알아보기

by chickyu 2019. 11. 13.
반응형

프리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은 2군데(은행, 카드 등) 채권금융회사에 상환해야 할 채무가 있으며 그 중 1곳 이상의 채권금융회사의 연체기간이 31~89일 사이인 자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 이때 31일 이상 연체가 되기 때문에 신용정보회사에 단기연체기록은 발생됩니다.

- 총 채무액이 15억 원 이하

-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규발생 채무가 잔여 총 채무액의 30% 이하인 자

- 정상적으로 소득활동을 하고 있는 채무자 중 연간 채무 상환액이 총소득액의 30% 이상인 자

- 보유 자산가액이 10억 원 이하인 자

프리워크아웃

위 조건을 충족했다면 신용회복지원센터에 방문해 채무조정을 받고 채무 변제에 대한 서류를 작성해야합니다. 신용회복지원센터는 연봉 등을 판단하여 채무액을 원금+이자를 납부할 수 있도록 진행해주며 기간과 금액은 본인의 연봉 상태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이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다 알아서 판단하고 진행해줍니다.

채무조정대상 채무

- 채무자와 채권금융회사가 합의하여 신용회복지원 협약에 의한 채무조정에 준하는 정도로 상환조건이 변경된 채무

- 정책자금대출 등 법률에 의해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

- 기타 신용회복지원협약상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

프리워크아웃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에 성공하셨다면 이제 지긋지긋한 납부독촉전화는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추심 전화를 하는 것 조차도 불법이기 때문에 더 이상 전화는 오지 않으실겁니다. 채무 조정은 다음과 같은 지원은 받을 수 있는데요.

채무감면

- 무담보채무 약정 이자율의 1/2까지 이자율 인하. 다만, 최고이자율은 연10.0%, 최저이자율은 연5.0%로 하고 약정한 이자율이 연 5.0% 미만인 채권은 그 이자율을 적용한다.

- 담보채무: 연체이자만 감면

위 내용대로 이자를 감면받게되는데 연체이자 정도가 감면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금이 감면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갚아야할 채무가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상환기간은 다음과 같은데요.

상환기간

- 무담보채무: 최장 10년 이내 분할상환

- 담보채무: 최장 20년 이내 분할상환(3년 이내 거치기간 포함) / 기존 채무의 잔존상환기간이 20년 초과시 잔존상환기간까지 연장가능

프리워크아웃

10년 이내 아주 장기간 분할해서 상환하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 약 2000만원정도 금액을 8년간 월 30만원정도씩 분할해서 납부하도록 조정이 되었습니다. 기간이 길기 때문에 이왕이면 최대한 빨리 변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리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단점

- 프리워크아웃 기간동안 신용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 프리워크아웃 기간동안 금융권 대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기 위해 단기연체기록을 만들어야하며 이 기록은 5년까지 보관되기 때문에 이후 신용활동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워크아웃

Q&A

Q. 프리워크아웃기간에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나요?

A. 안되는게 정상적이며 성실납부 18개월 이상 납부를 하실경우 국민은행에서 에코그린카드(한도 50만원)짜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조차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서 국민은행으로 신청해야 가능합니다.

Q. 프리워크아웃기간에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A. 프리워크아웃은 채무불이행이 아니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어느정도 유지가 됩니다. 나이스, KCB에서 신용등급을 6등급 이상 유지하고 있다면 전세자금대출에 도전해볼 수 있으나 7등급 이하라면 전세자금 대출은 불가합니다.

Q. 프리워크아웃기간에 대출이 가능한가요?

A. 성실납부를 할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소액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략적으로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부분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필자도 프리워크아웃 신청 후 3년정도만에 전부 정리할 수 있었는데요. 이 글을 읽는 분들이 하루 빨리 채무를 상환하고 행복하게 사실 수 있길 바라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댓글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