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분류없음

자동차 생산공정 9단계별 주요 특징

인사이트 씨큐 2017.11.04 13:19

오늘은 자동차 생산공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생산공정은 승용차를 기준으로 크게 프레스철판 절단 및 압축성형·프레스철판의 용접, 조립·차체의 방음, 방진, 방청처리 및 색도장·차체의 내·외장 및 샤시조립·최종 테스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엔진 및 변속기 등 핵심부품의 공정으로 주조·단조·소결·열처리·기계가공·조립공정이 있습니다.

그럼 9단계에 걸쳐 생산되는 자동차 생산공정 9단계별 주요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주조공정

엔진이나 기어 등의 주요부품은 거의 주물로 만들어집니다. 주조는 크게 주철주조와 경합금주조로 나누어지는데, 먼저 주철주조는 엔진 및 새시류의 주물소재를 생산하는 것이고, 경합금주조는 엔진 및 트랜스 미션의 알우미늄 부품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2. 단조공정

금속재료를 소성유동하기 쉬운 상태에서 압축력 또는 충격력을 가하여 단련하는 것을 말합니다. 차의 심장부에 해당하는 엔진과 트랜스미션, 그리고 동력전달 장치에 사용되는 각종 기초소재들이 대부분 단조품입니다.

3. 열처리공정

강도의 내구성을 높이고 고도의 정밀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추후 기계가공을 용이하게 하고 단조품의 조직 균일화의 절삭성, 표면처리의 안정, 냉간 단조품의 연화처리 등을 가능하게 합니다.

 

4. 기계가공 공정

기계가공(절삭가고)은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필요치의 치수형상 또는 표면성질을 얻는 선삭, 드릴링, 연삭 등을 말합니다.

5. 엔진조립 공정

엔진이 완성되기까지는 대략 소재입고·기계가공·단품조립·워싱(Washing)·엔지조립 등의 다섯가지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6. 프레스가공 공정

프레스가공은 자동차의 외형을 만드는 패널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코일형태로 입고된 철판을 필요한 크기로 자르고 프레스기계로 찍어서 일정한 성형의 철판조각(Panel)을 만듭니다.

7. 차체 용접가공 및 조립 공정

용접은 접속하자하는 두개 이상의 물체나 재료를 직접 접합시키거나 용가제를 첨가하여 접합하는 작업입니다. 한대의 차체를 조립하는데 보통 필요한 용접 포인트가 거의 6,000점 정도 된다고 합니다.

8. 도장 공정

자동차 표면에 도료를 칠하는 도장은, 녹이나 부식으로부터 소재를 보호하고, 다른 차종과 다른 개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방청을 주목적으로 하는 전처리 공정, 차체의 부식을 방지하는 전착공정, 보디와 패널이 겹치는 부분에 실러를 도포하는 실러공정, 차체바닥이나 주행시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키는 언더코딩공정, 중간칠 작업인 중도공정, 차체표면의 미관과 색채감의 외관품질을 결정하는 상도공정, 그리고 조립공정에서 긁힘 등의 상처가 생겼을 경우 이를 부분적으로 마루리하는 공정으로 되어있습니다.

9. 차량조립 공정

 차량의 조립공정은 도장된 차체에 3천 여종에 이르는 실내외 유니트류를 조립·장착하여 차를 완성하고 품질검증하며 마무리하는 자동차생산공정의 최종공정입니다. 대표적으로 휠 얼라인먼트검사, 헤드램프 조향각도 조정, 엔진룸 검사, 브레이크 테스트, 배기가스 검사, 수밀검사, 각종 부품 장착 상태 확인 및 기능검사와 수정작업을 하게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