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이슈

겨울철 라돈 조심!! 라돈 예방법

인사이트 씨큐 2017.11.11 09:44

겨울철 라돈 조심!! 라돈 예방법

라돈(Rn)은 우라늄과 라듐이 붕괴되면서 땅으로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방사성 기체를 말한다. 라돈의 경우, 주택 등의 지하실로 스며 들어가 암을 일으킬 정도로 유해한 농도로 농축될 때만 위험하다. 라돈 중독이 주는 잠재적인 위협 중 대표적인 것이 폐암이다. 라돈의 정부 표준 안전치는 1ℓ당 4피코퀴리(pCi) 이하로 하루에 담배 반 갑 정도 피울 때 들이마시는 양과 비슷하다. 어떠한 주택이 라돈 오염에 위험한지 아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실내에 라돈 탐지기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라돈 문제는 보통 지하실을 수리하거나 환기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겨울철 1급 발암물질 라돈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라돈에 강하게 노출되면 폐암 등이 유발될 수 있는데 라돈은 주로 건물 바닥이나 갈라진 틈을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땅에 인접한 주택 형태인 단독 주택에서 라돈 검출율이 높은 반면, 아파트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라돈 수치가 겨울철에 주로 높아지는 이유는 토양과 실내 온도 차이 그리고 환기를 자주 하지 않는 데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겨울철 난방 등의 이유로 환기를 자주 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라돈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자주 환기를 시켜주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