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송

'용서받지못한자' (The Unforgiven)

인사이트 씨큐 2017.11.12 00:40

EBS 세계의 명화 '용서받지 못한자' 11일 10시55분

제작년도1992
제작국미국
제작사Malpaso, Warner Bros.
상영시간131분
필름테크니컬러
감독Clint Eastwood
제작Clint Eastwood
각본David Webb Peoples
촬영Jack N. Green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마지막 서부극은 멋진 마무리에 걸맞은 장엄한 작품이다. 어둡고 강렬하면서 복합적인 주제를 품고 있는 「용서받지 못한 자」는 윤리적, 물리적, 역사적 사실성과 우울한 아름다움을 지닌 무용담이다. 그는 이 16번째 작품으로 영화감독으로서 뒤늦은 인정을 받았고 아카데미 최우수작품상과 감독상을 수상했다. 이 영화는 그가 젊어서 연기했던 이름 없고 말수 적고 냉정한 영웅에 급진적인 수정을 가했다. 


그가 자신의 신화를 허물 재료로 선택한 이 대본은 이미 20년 동안 이 손 저 손을 거치다가 마침내 이 위대한 반낭만적 서부극으로 살아났다. 늙어 가는 총잡이들과 억압당하는 여자들, 죽음의 고통스러운 추악함이 이 영화의 어두운 질료다. 서부 영웅주의 실체의 폭로와, 자신이 목격한 피비린내 나는 사건들을 화려하게 각색해서 쓰는 싸구려 소설가의 존재가 풍자적인 유머를 더한다.


이스트우드가 연기하는 온갖 풍파를 겪은 윌리엄 머니는 은퇴한 총잡이로, 한 착한 여인의 사랑으로 새 사람이 되지만 그녀는 곧 세상을 떠나고 혼자 두 아이를 키우며 쇠락한 농장을 꾸리며 산다. 예전에 연기했던 무법자 조시 웨일즈와는 달리, 머니가 유곽의 여인들이 내건 보상금을 손에 넣기 위해 옛 동료 네드(모건 프리먼)와 다시 합류하는 것은 자신의 인간성을 되찾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지키기 위해서다. 


그들의 임무는 빅 위스키 마을에서 칼에 찔려 죽은 매춘부의 복수를 하는 것이다. 냉혹한 보안관 리틀 빌(진 해크먼)은 그 여인들의 정의의 요구를 냉담하게 거부했다. 한편 리처드 해리스가 분한 요란한 총잡이 잉글리시 밥도 그들의 보상금에 눈독을 들이고 찾아온다. 그가 자신의 전기작가라며 대동한 자는 인간쓰레기들의 이야기를 싸구려 통속소설의 무법자 영웅으로 바꿔놓는 동부에서 온 글쟁이다.


「용서받지 못한 자」의 가장 큰 매력은 서부의 신화에 대한 수정주의적 접근이다. 대담한 무법자들과 무모한 행동들은, 머니와 네드의 회상을 통해 길에서 자야하는 불편함과 빗속에 말을 타고 달릴 때의 고역, 실제로 사람을 쏘는 것이 얼마나 추악한 일인지 등 현실과 나란히 놓인다. 아름다운 배경도 또 하나의 예리한 대조를 이룬다(캐나다의 알버타는 미국 중서부 변경지대로서 장엄한 배경을 제공했다). 젊은 매춘부를 베는 장면부터 피할 수 없는 최후의 대결까지 끔찍한 공포의 장면들도 사이사이에 포진하고 있다.

이 영화는 이스트우드에게 기대할 수 있는 최고의 세련된 기량이 발휘된 영화다. 그는 유행이 지난 후에도 20년 동안 혼자 그 생명을 이어온 장르에 대한 자신의 모든 통찰을 쏟아 부어 이 영화를 만들었다. 그가 처음 대본을 사들였던 몇 년 전 출연을 거절한 적이 있었던 해크먼은 가학적인 리틀 빌 역할로 오스카상을 수상했다. 영화의 마지막을 감동적으로 장식한 것은 ‘세르지오와 돈에게’ 바친다는 문구였다. 고인이 된 스승들인 레오네와 시겔도 자랑스러워했을 것이다.

줄거리

{그녀는 어여쁜 젊은 아가씨였고, 장래성도 밝았다. 그래서 그녀의 어머니는 딸이 악명높고 부도덕하며, 과격한 기질의 도둑이자 살인자인 윌리엄 머니와 결혼한다고 했을 때, 심장발작을 일으켰었다. 그녀는 어머니 상상과는 달리, 그의 손에 죽지 않았으나, 천연두(smallpox)로 생을 마감했다. 그때가 1878년이었다.}
  1880년 와이오밍주, 빅 위스키(Big Whiskey Wyoming). 윌리엄 머니(William Munny: 클린트 이스트우드 분)는 은퇴한 무법자다. 열차와 은행을 털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한 잔혹한 살인자로 악명을 떨치던 과거에서 떠나 총과 술을 놓은 지 어언 11년, 이제는 캔사스의 촌구석에서 아들, 딸과 함께 돼지나 키우고 조용히 살고 있다. 그런 머니의 새로운 인생을 가능하게 했던 아내는 죽고 돼지들이 전염병으로 죽자 생활고에 시달린다.
  이때, 어느 두 카우보이가 창녀에게 칼을 휘둘러 얼굴을 흉하게 만든 사건이 일어나는데, 그곳의 부패한 보안관 리틀 빌 대거트(Little Bill Daggett: 진 핵크만 분)는 말 몇필만 받고 그들을 풀어주었다. 이에 화가 난 창녀들은 그 두 악당에게 1천불의 현상금을 걸었고 새파랗게 젊은 스코필드(The Schofield Kid: 제임즈 울벳 분)가 돈을 노리고 동업자로서 머니를 찾아온다.
  이에 머니는 함께 떠나기로 하고, 옛날에 함께 일하던 흑인 총잡이 레드 로건(Ned Logan: 모건 프리먼 분)을 데리고 간다. 로건 역시 무법자의 생활을 청산하고 조용히 살고 있었으나 머니의 부탁으로 따라나선다. 세 사람은 빅 위스키로 향하고 있을 즘, 열차에선 비열한 총잡이 잉글리쉬 봅(English Bob: 리차드 해리스 분)이 마을에 들어온다. 그러나 보안관에게 잡혀 폭행을 톡톡히 당한 채 쫓겨난다. 이때 같이 왔던 작가 보상(W.W. Beauchamp: 소울 루비넥 분)은 소설 소재를 얻기 위해 마을에 남게 되고, 이후에 벌어지는 사건들을 직접 목격하게 되는데.
  {몇 해가 지난 뒤, 안소니아 페더스(Ansonia Feathers) 부인은 몹시 힘든 여행을 거쳐 그녀의 유일한 딸이 있었던 마지막 장소인 호즈먼 카운티(Hodgeman Contry)를 방문하였다. 윌리엄 머니는 오래 전에 그의 자식들과 함께 사라져 버렸다. 그가 샌프란시스코에서 곡물 산업으로 성공했다는 소문도 있었다. 하지만 페더스 부인은 왜 자신의 하나 밖에 없는 딸이 악명높고 부도덕하며 과격한 기질의 도둑이자 살인자인 그와 결혼했는지 설명해주는 어떠한 것도 찾을 수 없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