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이슈

다시만나는 하얀거탑 몇부작 리마스터 방송시간 재방송 시간 다시보기

by chickyu 2018. 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시만나는 하얀거탑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하얀거탑은 1967년, 1978년, 2003년에 자작 및 방영한 일본 드라마 입니다. 대한민국에서 2007년 리메이크되어 방영되었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다시만나는 하얀거탑 몇부작, 리마스터, 방송시간, 재방송, 시간, 다시보기 입니다.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작은 일본의 여류 소설가 야마사키 도요코가 1963년 부터 1965년 까지 쓴 동명 소설입니다. 1978년작 하얀거탑의 주인공 역이였던 타미야 지로는 2화를 남기고 자살했는데 마지막화에 나온 시슨은 그의 시신이였다고 알려졌지만, 실제 타미야는 마지막화의 촬영을 끝낸 이후에 자살했다고 합니다. 마지막화의 시신은 당시 살아있던 타미야가 자이젠의 시신 역할을 한 것이지 타미야 자살 이후 그의 시신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덧붙여 타미야 지로가 자살한 이후 남은 2화의 시청률은 대폭 상승했는데, 마지막화의 시청률은 무려 31.4%였다고 합니다.

일본판 하얀거탑과 한국판 하얀거탑 중 어느쪽이 더 잘 만들어졌냐에 대해서는 보는 시각에 따라 다릅니다. 일본판 하얀거탑이 하얀거탑으로 은유되는 일본 의료체계에 대한 비판과 고발 분위기를 타고 있었다면, 우리나라의 하얀거탑은 매너리즘에 빠졌다고 비판받는 드라마계의 새로운 활력으로서 기대를 모았습니다. 그런 탓에 일본판 하얀거탑이 교조적인 색채가 짙었던 것에 비하면 한국판 하얀거탑은 순수하게 드라마로서 장준혁이라는 인간의 삶을 통해 의사의, 사람의 길을 찾아간 수작 드라마가 되었습니다.

하얀거탑을 크게 둘로 나뉘면, 절반은 외과 과장선거를 둘러싼 여러 정치적 권모술수가 난무하는 조직사회의 단면이고 나머지 절반은 의료사고를 둘러싼 의사와 병원 그리고 환자의 법정공방입니다. 초반을 따로 떼어놓고 정치드라마라고 비판하는 것은 수긍이 가는 지적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하얀거탑이 전체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한 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얀거탑에서 지목하는 건 의술이 아니라 의사 자체입니다. 하얀거탑에는 다양한 의사가 나옵니다. 야망을 추구하는 의사, 휴머니스트 의사, 연구자인 의사 등 다양한 의사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진정한 의사란 무엇이고 그들에게 향할 수 있는 패러다임에는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가? 물론 의사를 형성해가는 쉬운 방법은 "의사가 하는 일"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일입니다. 그러나 하얀거탑에서는 그들에게 향한 시각, 그들의 꿈과 야망을 다룸으로 우리사회 속에서 의사를 찾아내고 있는 것 입니다.

여기에 대해, 단순히 장준혁이란 인간의 판타지를 그리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존재합니다. 병원이라는 무대 자체가 그저 현대사회의 성공담을 다루기 위해 선택된 직업일 뿐이라는 반론입니다. 그럼 반대로 생각해보면 이 드라마가 의사라는 직업을 선택하지 않고 성릷할 수 있는 이야기 일까요? 장준혁의 죽음이 의사라는 직업이 없는 상황에서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요? 그것이야 말로 우리나라 드라마의 고질적인 상투성을 답습하는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얀거탑은 장준혁이 의사이고, 그 무대가 병원이지 않으면 아무 의미도 생기지 않는 허무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장준혁은 완벽한 삶을 손에 넣기 위해 의사를 선택했고 때로는 비굴하고 야비하게 남을 속이고 물리치며 한 걸음씩 나아갔습니다. 또한 자신의 죽음과 대면하면서도 폐결핵의 옛병소를 암전이로 의심하고 혹시 모르니까 폐샹검부터 하고 수술하라는 최도영의 권고를 무시하며 수술을 거부하지만, 결국 자신의 시신을 기증하겠다는 유서를 남기고 최후를 맞습니다. 우리는 그의 삶과 그가 만났던 의사들을 통해 의사들의 다양한 모습을 그 진정한 정체성을 읽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막연하게 환자를 구하는 사람, 봉사하는 사람으로만 존재했던 한국 드라마계에 뚜렷한 인간성을 가진 의사 캐릭터를 추가했다고 평가할수 있습니다.

한편 하얀거탑은 UHD  방송으로 방송되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하얀거탑은 총 20부작으로 구성되어 있고 새롭게 촬영된 드라마가 아니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하게 20부작으로 방영될 예정입니다. 하얀거탑은 원체 명작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드라마 이기 때문에 이 드라마를 UHD화질로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않고 시청해보시는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