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 공부

IIoT와 농업의 결합, 농업의 혁명

by 시큐 2018. 11. 26.
반응형

-스마트 농업 시장은 2025년까지 40억 달러 규모, 13.5%성장 할 것

-참신한 기술을 앞세운 스타트업, 중소기업과 통신사의 협업 기대-

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2050년까지 인구의 증가로 인해 세계적으로 2017년 기준 식량 생상보다 70%이상의 식량을 더 생산해야 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기후 변화, 한정된 경작지, 물 부족, 노동 수요 증가, 해충과 질병 발생에 따른 농작물 피해는 세계 식량 생산을 악화 시킬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식량 생산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각종 위험 요인은 농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의 중요성을 대두시키고 있으며 작물의 생산 및 수확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농업 관계자들은 각종 첨단 기술을 도입해 왔습니다.

IIoT는 Industrial Internet of Thing, 즉 Industrial IoT의 약자로 사물인터넷을 제조업에 반영한 산업용 사물인터넷을 지징합니다. 각각의 생산 현장에 설치된 센서를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클라이두에 출적하며 유의미하게 분석하고 향후 정보 예측에 사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기술 및 과정을 말합니다.

넓은 개념의 스마트농업(smart farming)은 특정 스마트 기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기술들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식량 수요는 증가하지만 농업 노동자의 비율이 감소하는 시점에서, 스마트 농업은 식량과 농업 생산성 수준을 개선하고 유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IIoT를 통해 이뤄낸 물 사용 관리와 토지 단위 수확량 증가와 같은 성과는 토양과 환경의 보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환경 오염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작물의 생산과 가축에 대한 모니터링을 자동으로 수행하여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것은 IIoT의 대표적인 장점입니다. 이같은 자동화를 통해 농업 종사자들은 씨앗의 조달과 같은 기타 중요한 활동에 힘을 쏟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농업용 IIoT의 활용 역역은 정말 다양합니다. 위성 농업 또는 장소 맞춤형 작물 농업으로 알려진 농업긱법. 전통적인 농업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법이며 IT를 활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작물과 토양에 최적의 건강과 생산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오늘날 판매되는 약 70~80%의 농업기기는 정밀 농업용 부품을 갖추게됩니다.

IIoT의 활용을 통해 자본과 기술, 넓은 토지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의 식량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한 미국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 발전을 통해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회사가 CropX, TempuTech, Class등의 회사가 있으며 이들은 센서와 각종 시스템, 드론 등을 활용하여 농업에 IIoT를 적극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마트 농업 시장은 2025년까지 13.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농업용 IIoT의 기반이 되는 대형 이동 통신사와 업종에 특화된 참신한 기술 및 노하우를 가진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과의 교류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 농업 분야에 IoT솔루션이 활용될 기회는 무궁무진할 것이며 한국 기업이나 스타트업의 진출 기회 또한 노려볼만한 시장이 될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