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와 주의사항

by chickyu 2017. 11. 25.
반응형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와 주의사항


손톱이나 발톱은 건강을 나타내는 지표라고도 합니다. 때문에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경우 건강에 이상이 생긴건 아닌지 걱정되곤 하실겁니다. 만약 까맣게 변해버린 발톱에서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질환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지만 대부분 점 혹은 사마귀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성인과 똑같은 증상을 보인다고 하더라도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장 흔한 이유로는 발톱에 점이 생긴 것입니다. 점이라고 판단하는 방법은 매운 간단한데 발톱이 자라면서 점점 끝으로 이동하는지 확인하는 것 입니다. 만약 까만 부분이 발톱 끝으로 이동한다면 단순한 점이라고 생각하고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발톱에 자극

발톱에 자극을 주는 운동이나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에는 까맣게 변할 수 있습니다. 발가락에 자극을 많이 주는 축고같은 운동을 한다던가, 높고 딱딱한 구두를 많이 신는다면 발톱에 자극을 많이 주기 때문에 까맣게 변하는 것입니다.


피멍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가장 흔한 이유가 바로 피멍 입니다. 피멍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발톱에 무거운 물건이 떨어졌다던지 문틈사이로 발톱이 낀다던지 또는 본인의 발 사이즈 보다 작은 사이즈의 신발을 오랜기간 신으면 까맣게 변하기도 합니다. 피멍이 들면 발톱이 다 자라나 피가 맺힌 부분이 발톱 끝까지 가야 피멍이든 발톱이 비로소 없어지게 됩니다.

흑색종

흑색종은 피부암의 일종으로 악성종양이라 일컫습니다. 흑색종이 가장 많이 생기는 곳이 바로 발바닥인데요. 발바닥을 제외하고도 발톱과 손톱등에서도 생기게 됩니다. 흑색종은 따로 통증은 없고 증상만 나타나게 되는데, 그 증상은 바로 발톱에 세로줄로 검정색을 띄거나 반점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생겼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꼭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사마귀

피부에 사마귀가 생기는 증상은 아시겠지만 손톱이나 발톱에 사마귀가 생긴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하셨을겁니다. 발톱 사마귀는 작은 반점이 발톱에 생기게 되어 발톱이 까맣게 변하게 되는걸 말합니다. 발톱이 자라남과 동시에 반점의 위치도 바뀌게 됩니다. 만약 발톱 사마귀가 생겼다면 그냥 다 자랄때까지 두시고 발톱을 깍으시면 됩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항암치료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평소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다면 발톱이 까맣게 변하기도 합니다. 방사선 치료중 까맣게 변한 발톱을 보고도 너무 걱정을 하지 마시가 바랍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원래의 발톱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발톱이 까맣게 변했어요

아이들의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것은 대부분 색소침착이 되어 변하는 경우로 아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며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까맣게 변한 부의가 너무 넓어지거나 짙어진다면 드물게 나타나는 악성 종양일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성인의 경우도 아이와 마찬가지로 색소침착으로 인해 발톱이 까맣게 변할 수 있으며, 이 또한 마찬가지로 색상이 짙어지거나 범위가 커지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 밖의 주의할점

발톱이 까맣게 변하였다면 다른 무언가의 질환에 걸렸을 확률이 높습니다. 위독한 질환에 걸렸을 수도 있고, 피부질환, 종기 등 이유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단을 정확하게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발톱전체가 까맣게 변한 경우라면 매우 위험한 신호로 질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으며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부분적으로 까맣게 변한 경우라면 큰 질병이 아닐수 있으므로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것이 필요합니다.




댓글